본문 바로가기

시원스쿨 베트남어 생생한 후기, 온라인 왕초보 언어 탈출 공부 장단점

왕초보 때 시원스쿨에서 동영상으로 베트남어를 공부했는데 그에 대한 장점과 단점, 후기를 남깁니다. 시원스쿨에서 공부 좀 하고 실제 베트남 현지에서 생활할 때 사용했었습니다.

 

 

 

시원스쿨은 예전에 영어 배울 때 동영상으로 이용한 적 있었습니다. 남자 강사님이 획기적인 강의법으로 쉽게 배울 수 있어서 인기가 많았습니다. 베트남 하노이에 가기 전에 언어를 어디서 배우면 좋을까 하고 여러 업체를 알아보기도 하고 유튜브에서 정보를 찾기도 했었습니다. 

 

▣ 처음 접한 곳은 유튜브

베트남어를 어디서 배우지? 하며 유튜브에서 이곳저곳 기웃거렸습니다. 시원스쿨의 베트남어를 처음 접한 곳은 유튜브였습니다. 시원스쿨 회사가 출발한 언어는 영어였고 그때 당시 다른 언어는 몇 개 없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시원스쿨 홈페이지 보면 언어들이 부쩍 많이 늘어나서 놀랬습니다.

 

유튜브에서 4개 업체를 봤는데요. 어디가 좋을까? 하면서 계속 보니까 나중에는 2개로 압축이 되더라고요. 하나는 시원스쿨, 다른 하나는 링크앤런입니다.

 

이때 시원스쿨이 베트남어도 하는구나 하며 그때서야 알았고 링크앤런은 한 분만 베트남 분이 강사님입니다. 이 분 경력을 보니까 여러 가지 일을 하셨더라고요. 그분의 남편분이 한국분이시고 베트남에서 만나 나중에 한국으로 같이 오셨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강사님 성함이 투라는 분이신데요. 가르치실 때는 한국말로 하시는데 잘하십니다. 예전에 강의료 기억나지 않아 조금 전에 확인해 보니  초보 영상, 60일 기간으로 5만 원으로 시원스쿨보다 50% 정도 더 저렴합니다. 시원스쿨도 확인해 보니 베트남어 왕초보탈출 1 가격이 60일에 129,00원이네요.

 

▣ 베트남어 시원스쿨 선택한 후기

강의료만 본다면 링크앤런을 선택할 수 있겠지만 제가 선택한 곳은 시원스쿨로 했습니다. 왜냐하면 처음 베트남어를 배우니 한국분이 설명하시는 게 더 와닿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한국인 강사분도 처음에 베트남어를 배울 때 어려웠던 발음, 어떤 발음이 한국에는 없고 이런 발음은 이렇게 발음해야 한다는 이런 내용을 잘 설명을 해 주는 거 같았습니다.

 

베트남어 발음 중에 한국에 없는 발음이 몇 개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P와 O 그리고 목에서 나는 소리입니다. P는 영어 발음과 같은 F소리가 나고, O는 "어" + "오" 중간 발음으로 소리나 나올 때 입과 코 중간 안쪽에서 울림소리로 납니다.

 

 

P는 F소리니 이건 이해가 쉬웠는데 O 발음을 이해하고 정확하게 소리 내는 데 대략 한 달 반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어느 순간 제대로 발음이 된다는 것을 순간적으로 알았을 때 정말 즐거웠던 때가 생각이 나네요. 그리고 목에서 소리 나는 알파벳도 몇 개 있어요.

 

이런 소리들을 외국인보다 한국인이 더 설명해 주는 건 맞는 거 같고 당연한 거 같습니다.  

 

베트남사람은 자국어이니 어렸을 때부터 사용했으니 당연히 자연스럽게 익힌 것이고 한국에는 이런 소리가 없으니 강사분에게 설명들을 때 이해가 잘 됐던 것입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어떤 언어든 처음에 알파벳 배울 때는 외국인보다 내국인에게 배우는 게 더 쉽게 이해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나중에 링크앤런 온라인 서비스 가입해서 공부한 적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어느 정도 시원스쿨 공부하고 베트남인  강사분에게 강의 들이니 공부가 더 잘된 것도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다시 시원스쿨에 다른 강사님에게 공부했습니다. 한 곳에만 계속 공부하는 것보다 여러 강사님한테 들으면 또 다른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 시원스쿨 베트남어 서비스 가입

며칠을 계속 유튜브로만 보다가 시원스쿨 홈페이지에 가서 강의하는 선생님 프로필 보고 후기도 보면서 등록했습니다.

 

그때 당시는 초보 강의를 송유리 강사님이 하셨습니다. 지금은 이수진 강사님이 하시네요. 송유리 강사님의 특징은 성격이 활발하신 거 같더라고요. 강의는 동영상이고 녹화된 것이지만 영상에서는 정말이지 열정적으로 가르쳤습니다. 그리고 강의 들으면서 궁금한 거 있으면 온라인 질문을 통해서 답변도 해 주셨답니다.

 

강사님들의 강의가 종류에 따라서 여러 가지 동영상이 있는데요. 나중에 김수진 강사님의 한 강의를 수강신청해서 들은 적 있었습니다. 그분의 성격이 정말 차분하셨습니다. 하나하나 천천히 알려주는 스타일이신 거 같았습니다.

 

 

처음 베트남어를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였으니 왕초보 알파벳부터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베트남어가 알파벳으로 이뤄졌다는 것도 유튜브를 보고 처음 알았습니다.

 

베트남 알파벳에는 성조가 있습니다. 성조라는 게 목소리의 높낮이로 뜻이 다른 것을 말하는데요. 중국어도 4 성조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베트남어 성조는 6개 있습니다. 그러니까 단어는 같은데 성조에 따라 의미가 다르다는 것이었어요. 처음에는 이것 때문에 헷갈리고 쉽지 않았는데 자꾸 해보고 하니까 점점 익숙해졌습니다.

 

 A라는 단어에 어떤 것을 표시하는데 어떻게 소리를 내느냐에 따라서 뜻이 달라진다는 것이죠. 성조에 대해 간략하게 알고 싶은 경우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성조 바로보기

 

 

▣ 시원스쿨 베트남어 공부 시작

일 끝나고 저녁이면 온라인으로 베트남어 공부했습니다. 처음에 베트남 발음이 얼마나 어색했던지 초창기에는 모르고 녹음한 내용을 나중에 들어보니 장난 아니었습니다 ^^ 

 

한국에서 대략 한 달 정도하고 공부하고 베트남 하노이 건너가서 영상 보면서 계속 공부했습니다. 물론 배웠던 것을 현지인에게 계속 사용하면서 생활했습니다.

 

 

베트남 하노이에 가서 새로운 페이스북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어떤 사소한 일이 있으면 내가 알고 있는 베트남어와 함께 글을 올렸습니다. 

 

 

우리가 아는 베트남 음식 중 하나인 반미 베트남어는 Bánh mỳ이고 발음은 "바잉 미" 이렇게 말하는데 알파벳을 영어씩으로 말하다 보니 반미로 말하죠. 여기서 처음으로 반미빵을 먹었는데 아주 맛있는 기억이 납니다 ^^

 

베트남 비자는 지금 15일 무비자인데 만약 한 달 살기 베트남에 간다면 전자 e비자로 신청해서 승인 나면 갈 수 있으니 비자 신청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참고하세요.

베트남 전자e비자 신청하는 방법

 

 

▣ 시원스쿨 베트남어 공부 장. 단점

여기서 공부할 때 장점은 알파벳, 문법적인 부분에 정말 쉽게 알려준다는 점입니다. 이해하기도 좋았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한국에 없는 발음을 이해하기 좋았습니다.

 

단점을 말하자면 영상이라는 점이고 이건 어떤 영역에도 어느 정도 포함되는 거 같아요. 현장에서 공부할 때는 강사님이 코치해주기도 하고 같이 공부하는 사람들과 어울리며 대화도 같이 하면 좋겠지만 영상에서 배운 것은 누가 들어줄 사람이 없습니다. 이건 스스로 녹음을 해서 들어본다든지 아니면 다른 사람에게 들려준다는 등으로 다른 방법을 강구해서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죠

 

 

제가 처음에 시원스쿨에서 베트남어 공부해서 이렇게 후기로 남겨봤는데 알파벳이나 비스니스 또는 시험 치르는 공부는 괜찮은 거 같습니다. 물론 선택이 본인이 하는 것이지만요. 

 

마지막으로 언어 팁 하나 드리자면

한국에 표준말, 지방말 있는 것처럼 베트남에 하노이(표준말)와 호찌민(지방말) 발음이 많이 다릅니다. 본인이 주로 어느 지역에서 활동할 것인지에 따라 공부하면 됩니다. 하노이 발음을 표준으로 잡은 이유는 하노이가 수도이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시원스쿨에서 베트남어 공부한 후기와 베트남 관한 내용을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