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기념일 9가지 - 9 loại ngày kỷ niệm Việt Nam

베트남은 중국의 문화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베트남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기념일이 있다. 베트남어 공부하면서 중요한 기념일에 대한 문화를 알면 도움이 될 것이다. 베트남의 각각 기념일을 설명하면서 좀 더 와 닿을 수 있도록 쉽게 소개한다.

 

'베트남 기념일 9가지' 베트남어로 번역하자면 '9 loại ngày kỷ niệm Việt Nam'이다. 그러면 9가지 무엇이 있는지 하나하나 살펴보자.

 

 

■ 베트남에서 중요한 기념일 9가지

1. 1월 1일 음력설 : 1-1 âm lịch : Ngày Tết

1년 중에서 가장 중요한 기념일은 설날이다. 베트남 설 명절에는 공식적으로 대략 일주일, 비공식적으로 많으면 15일 정도 쉰다. 이날 베트남은 많은 음식을 준비한 후 아침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 후 가족, 친지들과 음식을 먹으며 휴일을 즐긴다. 베트남 설은 날씨가 따뜻해서 낮에는 나들이 가고 저녁에는 근처 호수에 가서 친구들을 만난다. 베트남도 양력 1월 1일에도 하루 쉰다.

 

 

국제 여성의날 전 날 꽃집에서 준비한 많은 꽃다발
국제 여성의날 전 날 꽃집에서 준비한 많은 꽃다발 

2. 3월 8일 국제 여성의 날 : 8-3 Ngày phụ nữ quốc tế

우리가 보기에 베트남 나라의 여성들은 남자들보다 주도권이 적게 보일 수 있다. 하지만 동남아, 아시아 포함해서 여성들이 가장 많이 진출한 나라가 베트남이다. 한국에서 일반 사람들은 국제 여성의 날이 큰 의미가 없지만 베트남에서 이 날은 모든 여성들이 좋아하는 날이다.

 

아직 가정을 꾸리지 않는 여성은 친구들과 만나 이날을 기념하고, 남자 친구가 있다면 기본적으로 꽃 선물을 받기도 한다. 결혼 한 여성이라면 여성의 날 만큼은 밖에 나가 놀아도 남편은 뭐라고 말하지 않는 날이기도 한만큼 자유로운 날이기도 하다. 베트남은 사회적으로 국제 여성의 날이 활성화되어 있다. 

 

3. 3월 10일 흥황 제사 : 10-3 Giỗ tổ Hùng vương

Giỗ tổ 뜻은 제사이고 Hùng vương(흥황)은 사람 이름이다. 흥황은 베트남을 건국한 사람으로 한국으로 보면 단군으로 보면 된다. 한국은 이 날을 개천절이라고 부르고 베트남은 'Giỗ tổ Hùng vương'이라고 부르며 공식 쉬는 날이다. 거의 모든 가정에서는 쉬면서 오전에 제사를 지내고, 보통 오후에 나들이 또는 저녁에 외식이나 친구들을 만난다.

 

4. 4월 30일 남부 해방의 날 : 30-4 Ngày giải phóng miền Nam

Giải phóng 뜻은 해방하다, miền Nam은 남부로 남쪽 부분 지역을 말한다. 이때 남쪽은 다낭 부근부터 저 밑 호찌민까지 전부를 포함한다. 베트남도 다낭 부근 중심으로 남북으로 갈라진 때가 있었다. 그때 한국도 월남에 파병해서 전쟁을 치렀다. 베트남은 미군과 전쟁 휴전 후 북쪽 베트남이 남쪽 베트남을 게릴라 또는 무력을 통일시킨 나라이다. 베트남은 미국 전쟁에도 굴하지 않았고 통일까지 시켜서 이 부분은 자부심이 크다. 

 

베트남 친구들과 만나 술 한잔 하면서 베트남 한 친구는 만약 통일되지 않았더라면 호찌민이 한국처럼 발전했을 것이라고 농담 반 진담 반으로 말한다. 지금도 베트남 정치 수도는 하노이, 경제 수도는 호찌민으로 말한다.

 

5. 5월 1일 국제 노동절 : 1-5 Ngày quốc tế lao động

남부 해방의 날이 4월 3일, 그다음 날이 5월 1일 국제 노동절로 베트남에서는 이틀간 공식 휴일이다. 하지만 2021년은 5월 2일이 일요일이어서 모처럼 2일 이상 쉬는 날이므로 고향에 많이 방문하기도 한다.

 

6. 5월 19일 호찌민 생일 : 19-5 Ngày sinh Bác Hồ

호찌민은 베트남의 1대 국가주석이다. 프랑스, 일본 침략으로부터 또한 미국 전쟁과도 큰 공을 세웠다. 베트남에서는 호찌민이라고 부르지 않고 한국으로 직역하자면 '호 아저씨(Bác Hồ)'라고 부르고 '호찌민'이라고 이름만 부르면 함부로 대한다는 태도로 본다. 베트남에서는 이 분을 국부로 여기고 있고 어느 장소이든 중요한 곳에는 호찌민 주석 동상이 있다. 베트남 국민들은 호찌민 주석의 생일을 기념하기 위해 아침에 간단한 제사를 지낸다.

 

7. 6월 1일 어린이날 : 1-6 Ngày thiếu nhi

한국에 5월 5일이 어린이날이면 베트남은 6월 1일이 어린이날이다. 부모들은 자식에게 작은 선물을 준비하고 아이들은 친구들을 만나 즐겁게 놀기도 한다.

 

8. 9월 2일 국경일 : 2-9 Ngày quốc khánh

이날 호찌민 주석이 하노이 바딘 광장에서 처음으로 베트남을 독립을 선언한 날로 베트남 독립 기념일이다. 독립선언서와 함께 베트남 민주 공화국(nước Việt Nam Dân chủ Cộng hòa)의 탄생을 알렸다. 

 

우리 베트남 민주공화국 임시 정부의 구성원은 세계에 대해 엄숙하게 선언한다. 베트남은 자유 독립국의 권리를 가지고 있다.

위 내용은 독립문 일부분이다. 베트남은 80여 연간의 프랑스의 통치 속에 살아갔고, 일본이 통치할 때는 전쟁 물자 때문에 베트남인들이 200만 명이 죽었다고 하니 이 날을 기뻐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국경일 중에서 가장 큰 행사로써 한 달 전부터 거리에 붉은 국기가 곳곳에 걸려있다. 

 

9. 11월 20일 스승의 날 : 20-11 ngày nhà giáo Việt Nam 

학생들은 이 날을 기념하게 위해 선생님에게 꽃 선물을 주고, 졸업한 학생들도 스승을 만나 이날을 기념한다.

 

 

베트남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기념일 9가지에 대해 알아봤다. 이 외에도 베트남에만 있는 여성의 날이 있고 추석은 쉬지 않고 기념하지 않지만 분위기가 어린이날처럼 아이들이 노는 날 등 몇 개 더 있긴 하지만 위 9가지를 중요하게 여기는 기념일로 보면 된다.